샤머니즘은 한국에만 있는 고유의 현상은 아니다. 그것은 시베리아를 중심으로 몽고, 만주, 한국, 일본등에 널리 퍼져 있으며 특히 시베리아와 중앙아시아에서 우세한 보편적인 종교현상이다. 샤머니즘은 원래 체계적인 교리나 조직을 갖추지 못한 애니미즘(animism)에 연유한 원시종교이다. 따라서 샤머
파롤의 영역을 다루기 때문인데 보다 개별적이며 개인의 여러 부수적인 사정으로 많은 의미를 파생시킬 수 있는 영역을 다루기에 이는 제압할 수 없는 것을 제압하려는, 신기루를 잡는 일이라고 바르트는 말한다. 롤랑 바르트,「옛날의 수사학」,pp.106-107
표현술에 관하여 다시 정리하면 담론 개념
파롤에 있으며, 다시 말해서 개별적 수행언어이기 때문에 신경에 와 닿는 음향의 자극과 같은 것으로서 찰나의 자극, 감동되는 정조의 운율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음악성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은 판에 박힌 운율에 따른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보편성에서 벗어난 개성적 운율이어야 한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
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비사실임직하지만 엄연한 사실인 부조리극
I. 부조리의 의미(absurd)
1. 부조리(Absurd)의 의미
Absurd는 harsh(거친), grating(귀에 거슬리는)의 뜻을 갖고 있는 그것의 어근 surdus에서 온 말이다. 처음에는 음악 용어에서 out of harmony 또는 disharmony의 뜻으로 쓰였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조리가 맞지 않는(incongrous),
고대 그리스에서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는 모든 글쓰기나 문헌에서, 여성은 ‘필로소피아(philosophia, 지헤에 대한 사랑)“를 구현하고 있다. ’지혜(sophia) 라는 여신은 수많은 여사제와 여신들, 대개는 풍요와 다산의 여시들이 존재했던 고대의 문화들을 상기시켜준다. 그동안 이루어진 고고학의 다양한
역사학의 언어적 전환
- 목차 -
Ⅰ. 머리말
Ⅱ. 언어
Ⅲ. 역사적 사실과 ‘언어적 전환’
Ⅳ. 언어적 전환의 흐름
Ⅴ. 담론
Ⅵ. 헤이든 화이트 (Hayden White)
Ⅶ. 언어적 전환이 가지는 성격
Ⅷ. 리처드 티. 밴의 견해
Ⅸ. 맺음말
Ⅰ. 머리말
우리는 어떻게 과거를 공평하고도 객관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가? 역사
ㄱ
가계 정신지체
임상적으로 진단되거나, 또는 뇌의 상태로 인한 정신지체가 아닌, 문화적 계승요인 때문에 나타나는 정신지체 현상. 문화적 계승 요인으로는 한 민족이나 종족, 또는 가계가 공통적으로 당면하는 사회적 관습, 유해 유전인자의 계승, 경제적 빈곤과 관련된 모든 요인과 사회구조와
1.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1 들어가기
■기호학과 영화
‘영화’와 ‘기호학’의 태동 및 발전은 19세기 후반에 함께 일어남.
□기호학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드 소쉬르가 사회 속의 기호를 탐구하는 과학을
‘기호학’으로 정립하면서 기호는 하나의 과학으로 인식되기 시